공은 17세조 이시다.

좌참찬(左參贊)을 지낸 문숙공 휘 숭선(崇善)이 휘 훈()을 생()하니 이조참의(吏曺參議), 휘 우연(友淵)을 생()하니 회령부사(會寧府使)가 되고, 휘 후()를 생()하니 (通訓大夫) 낙안(樂安) 군수(郡守)가 되고, 휘 자우(自祐)를 생()하니 감역공(監役公)의 증조(曾祖)되고, 휘 온()을 생()하니 통훈대부(通訓大夫) 안성(安城)군수(郡守)로 감역공(監役公)의 조()가 되어 휘 상문(尙文)을 생()하니 이가 감역공(監役公)의 선고(先考). 휘 상문(尙文)의 자()는 질부(質夫), 장원서별좌(掌苑署別坐)로서 비()는 숙인(淑人) 연안김씨(延安金氏)4(四男)을 생()한 중 감역공(監役公)은 제3(第三子)이다.

()1624년 이괄(李适)의 난()을 당()한지 삼년(三年)만에 정묘호란(丁卯胡亂)으로 장안(長安)의 소동(騷動)이 크게 일어나니 당시(當時) 감역공(監役公)의 백씨(伯氏)와 중씨(仲氏)는 구몰(俱沒)되고 훤당(萱堂)이 위에 계시고 두 형수(兄嫂) ()하시며, 아래로 어린 조카가 있으니 호란(胡亂)에 그대로 있다가는 집안이 온전치 못할 것을 예감(豫感)하여 사판(祠版)을 받들고 훤당(萱堂)을 모시고 대소가(大小家) 친족(親族)을 거느리고 남()으로 사백리(四百里)를 남하(南下)하니 이곳이 보은(報恩)의 길상리(吉祥里)이다. 이리하여 보은(報恩)에 안씨(安氏)의 맨처음 안주(安住)한 분이 되다.

()은 선공감역공(繕工監役工)이고, ()는 보은(報恩) () ()竹項(죽항) (속칭:대목) 유좌(酉坐)에 쌍분(雙墳)이다. 원배(原配)는 숙인(淑人) 상산김씨(尙山金氏)는 아들이 없고 묘()는 라부촌(羅浮村)(속칭:나비촌) 친정조묘(親庭祖墓) ()에 있다. 계배(繼配) 숙인(淑人)은 안동김씨(安東金氏)요 계자(系子)에 휘 홍우(弘宇), ()는 감역공(監役公)과 쌍분(雙墳)이다. 삼배(三配) 숙인(淑人) 전주이씨(全州李氏)는 휘 홍제(弘濟)를 생()하고, ()는 송곡(松谷)(속칭:새실, 외속리면 구인리 산34-1) 유좌(酉坐)에 있다. 휘 홍우(弘宇)는 이남(二男)을 생()하니 장자(長子)는 휘 원()이요, 차자(次子)는 휘 용()이니 대종손(大宗孫)으로 출계(出系)하시고, 휘 홍제(弘濟)22녀를 생()하니 장자(長子)는 휘 중()이요, 차자(次子)는 휘 재(), 따님은 류동직(柳東稷) 박지성(朴之誠)에 출가(出嫁)하다.

 

 

Copyright ⓒ2004  순흥안씨삼파종회 All rights reserved.